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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연, 'PSRC 하로교' 개발…"노후 교량 교체에 최적화"
기사 작성일 : 2024-10-22 11:00:17

PSRC 하로교 구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권혜진 기자 =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설연)은 기존 노후 교량 교체에 최적화된 '프리스트레싱 하로형 교량'(PSRC 하로교)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PSRC 하로교는 긴장재를 활용해 구조체에 압축력을 부여함으로써 처짐과 부재에 생기는 저항력을 감소시키는 기술인 '프리스트레싱'이 종·횡방향에 모두 적용돼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또 아치형 거더(대들보)를 활용해 기존 하로교의 단점인 개방감 부족 문제를 해결했다.

경량화된 구조로 교량의 경간 길이를 연장할 수 있어 교각 수 감소에 따른 미관 개선 효과도 있다.

건설연은 PSRC 하로교가 특히 중·소형 하천 교량 교체 공사에 적합하다고 소개했다.

성토 작업 없이도 교량 높이를 조정할 수 있어 경제성이 높고, 하부 공간을 넓게 확보해 하천 흐름 개선에도 기여한다는 점에서다.

홍수와 같은 재해 대응에도 효과적이며, 저중량 구조 덕에 공사 기간과 공사비를 각각 10%와 30% 절감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김병석 건설연 원장은 "중·소형 규모의 노후 교량 교체에 최적화된 상부구조 설계 및 시공 기술을 확보함에 따라 국내 노후 교량 교체 시장뿐만 아니라 국외 진출을 위한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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