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igital

"강원도 방문 여행객에 제주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물어야"
기사 작성일 : 2024-12-19 18:01:21

겨울 제주 바다에서


(서귀포= 박지호 기자 = 25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해안을 찾은 관광객들이 겨울 바다 정취를 만끽하고 있다. 2024.11.25

(제주= 김호천 기자 = 제주 여행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원인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강원도를 방문한 여행객을 대상으로 제주도를 여행지로 선택하지 않은 이유를 조사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고려대 강규호 교수와 한국은행 제주본부 이한새 조사역은 19일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제주지역 관광경기 전망과 시나리오 분석'이라는 연구를 통해 "국내 타지역 대비 선호도가 약화하는 것은 양적인 성장세를 제약하는 주요 원인"이라며 이같이 건의했다.

이들은 "제주의 내국인 관광경기는 국내 경기와 제주 여행에 대한 관심도에 큰 영향을 받는데, 국내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제주도가 재량 정책을 통해 통제할 수 있는 변수는 제주 여행에 대한 관심도 제고뿐"이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컨슈머인사이트가 집계한 국내 주요 여행지에 대한 관심도 설문 결과 강원도 여행은 상승곡선을 보이지만 제주 여행에 대한 관심도는 최근 많이 하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2023년 제주도 방문 관광객 실태조사를 보면 제주를 실제 방문한 여행객의 만족도는 2021년에 비해 개선되고 있으므로 제주 여행에 대한 이미지와 호감도를 높여 보다 많은 여행객을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제주 여행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자가용 대신 항공과 렌터카를 이용해야 하는 제주도 특성상 관광비용을 낮추기는 쉽지 않으므로 다른 여행지와 차별화되는 관광 콘텐츠 개발이 꼭 필요하다고 봤다.

그러면서 제주관광 콘텐츠인 해양레저, 해산물 먹거리, 힐링, 생태환경 등이 강원도와 상당 부분 겹치기 때문에 여행객이 강원도 대신 시간적·금전적 고비용이 소요되는 제주도를 방문할 동기가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또 당일 여행 관광수요가 증가하고 해외여행 편의성이 향상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대응으로 제주도행 항공노선을 늘리기 위한 정책 수립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홍보전략을 강화하고, 방문객 만족도가 낮은 항목인 대중교통 편리성과 주민 친절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