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igital

[신년사] 정용진 신세계 회장 "'1등 고객 만족시키는 본업 경쟁력 갖춰야"
기사 작성일 : 2025-01-02 10:00:22

전성훈 기자 = 정용진 신세계[004170]그룹 회장이 2025년 위기의 파고를 넘어설 핵심 무기로 '1등 고객을 만족시키는 본업 경쟁력'을 제시했다.

정 회장은 2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본업은 오늘의 신세계그룹을 있게 한 성장 엔진이며 그 엔진의 핵심 연료는 1등 고객"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정 회장이 정의한 1등 고객은 늘 새로움을 갈망하고 과거와는 다른 경험을 통해 큰 만족을 느끼는 고객이다.

이들은 기업이 새로운 가치와 혁신을 내놓을 때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내 삶이 얼마나 나아지는지 보고 이를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한다고 정 회장은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세계그룹이 가장 두려워하면서도 늘 바라봐야 하는 대상이 1등 고객이라고 했다.

아울러 "늘 새로움을 갈망하는 '1등 고객'을 제대로 아는 것이 우리의 본업이고 1등 고객이 우리를 아는 게 경쟁력"이라며 단언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신세계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 회장은 "고물가와 불경기 등으로 시장 상황이 나쁘다. 이럴 때도 기업은 도전하고 성장해야 한다"며 "2025년은 우리의 본업에 대해 집요하게 고민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쟁자를 압도할 수 있는 본업 경쟁력에서 미래 성장의 답을 찾자는 것이다.

그는 2025년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지금이 신세계가 또다시 혁신하고 변화할 적기"라고도 했다.

정 회장은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139480], 스타필드, 트레이더스 등이 그랬던 것처럼 신세계그룹은 혁신 DNA(유전자)로 고객 삶의 변화를 이끌었다"면서 "2025년에는 1등 고객의 갈증에 먼저 반응하고 집요하게 실행하는 신세계 본연의 DNA를 실행해야 한다"는 화두를 던졌다.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당부하는 것도 빼놓지 않았다.

그는 책임 회피와 온정주의 같은 조직의 발전을 저해하는 병폐를 거론하며 "1등 고객이라는 본질이 아니라 나 자신을 1등으로 여기며 교만해지지 않았는지 성찰해보자"고 했다.

이어 "변화를 두려워할 때 고객보다 자신을, 도전보다 회피를 각각 선택한다"면서 "고객을 두려워하되 변화는 겁내지 말자"고 주문했다.

정 회장은 "지금 우리는 몸을 사릴 이유가 없다. 조직과 사업에서 1등 고객이 어디로 향하는지 치열하게 읽고 실행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세계라는 브랜드가 고객의 자부심이 되도록 하자"며 "우리가 가꿔온 '신세계스러움'에 부끄럽지 않은 한 해를 보내자"고 당부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