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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 부산시당, 에어부산 분리매각 난항에 '부산에어' 설립 추진
기사 작성일 : 2024-12-23 12:00:07

기자회견하는 민주당 부산시정 평가·대안 특별위원회


촬영 오수희 기자

(부산= 오수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부산시정 평가·대안 특별위원회는 "내년 초까지 가덕 신공항 거점 항공사에 대한 부산시, 대한항공, 국토부와 합의된 성과가 없으면 부산시민과 가칭 '부산에어' 설립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특위는 "현실적으로 통합 저비용항공사(LCC) 본사 부산 유치와 에어부산 분리 매각이 어려워져 거점 항공사도 없이 가덕 신공항이 개항할 수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가덕 신공항이 제 기능을 못 하게 될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에도 큰 도움이 안 되기 때문에 거점 항공사 설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산은 새로운 거점 항공사 설립에 필수적인 항공 전문 인력 수급이 가능하고, 국토부 허가와 투자 유치 등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면서 "내년 초 부산 에어 설립을 위한 시민 토론회를 열어 항공 전문가, 상공계, 시민단체, 학계 참여한 의견을 모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위는 "시민 공감대 형성 이후 시민 투자 방식으로 자본금을 조성하는 등 부산에서 설립을 현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구체적 로드맵으로 2025년 부산 에어 설립, 2026년 운항면허 인가 신청, 항공기(1대) 도입 계약, 자본금 확충, 2027년 국토부 운항 면허 승인과 운항증명 취득 후 1호기 도입과 항공기(2대) 추가 계약, 국내선 운항을 제시했다.

이어 2028년 2·3호기 도입과 국제선 취항, 2029년 가덕 신공항에서 장거리 운항 시작과 4·5· 6호기 도입, 2030년 가덕 신공항 개항과 함께 본격 운항, 항공기 15대 내외 도입 후 국제선 20개 도시 취항 등을 제시했다.

최인호 특위 위원장은 "통합 저비용항공사 본사 부산 유치와 에어부산 분리 매각이 사실상 물 건너갔기 때문에 부산 시민 열기를 담아 부산 에어를 설립해 가덕 신공항과 부산 지역경제 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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