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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무용 차량 구입 때 신에너지차 비중 30% 넘어야"
기사 작성일 : 2024-12-30 17:01:01

중국 동부 장쑤성 롄윈강항에서 수출 기다리는 중국 전기차들


[AFP 자료사진]

(베이징= 정성조 특파원 = 중국 전기차 업계가 내수 침체와 경쟁 격화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당국이 조달 시장을 통해 지원에 나섰다.

30일 신화통신·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중국 재정부는 이날 발표한 '신에너지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 정부 구매 비율 요구를 명확히 하는 것에 관한 통지'에서 공공기관에 조달 차량의 최소 30%를 신에너지차로 구매하도록 했다.

재정부는 "연간 신에너지차 정부 구매 비율을 통합·확정해 신에너지차가 실제 사용 수요를 충족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연간 공무용 차량 구매 총량 중 신에너지차 비율은 원칙적으로 30%보다 낮아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재정부는 또 "노선이 상대적으로 고정적이고, 주로 도시 지역에서 운행되는 공무용 차량의 경우 원칙적으로 100% 신에너지차를 구매해야 한다"며 "차량 리스 서비스를 구매하려면 우선 신에너지차를 임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재정부는 "정부 조달인은 공무용 차량 정부 구매 수요 관리를 강화해 신에너지차의 기능·성능 등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제 사용 수요를 결합해 신에너지차 사용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통지는 지난 10월 말 중국 국가기관사무관리국이 발표한 '중앙(당 중앙) 및 국가기관 신에너지차 보급·사용 업무를 잘 해내는 것에 관한 통지'에 이어 하달된 것이다.

당시 통지는 새 공무용 차량을 배치할 때 신에너지차 비중이 30%를 넘어야 한다며 향후 규정에 따라 이 비율을 점차 높일 것이라고 못 박은 바 있다. 아울러 당정 각 부문이 새로 사들이는 신에너지차 가격이 18만위안(약 3천600만원)을 넘어서는 안 된다는 '가이드라인'도 제시했다.

세계 최대 규모인 중국 전기차 시장에선 수십 개 브랜드가 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가격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일부 중국 업체는 비용 절감을 위해 해고나 급여 삭감에 나섰는데 해고 노동자에게 퇴직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가 문제가 된 사례도 있다.

중국 업체들은 내수 침체 속에 해외 시장으로도 저가 물량을 적극 밀어내고 있어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의 관세 압박에까지 직면한 상황이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에 따르면 올해 1∼11월 중국 신에너지차 생산량은 1천134만5천대(전년 대비 34.6% 증가), 판매량은 1천126만2천대(35.6% 증가)로 나타났다. 전체 판매량 가운데 중국 국내 판매분은 1천12만1천대(40.3% 증가), 수출 물량은 114만1천대(4.5% 증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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