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igital

해수부, '부산항 북항 재개발' 지역에 해양 기관 클러스터 조성
기사 작성일 : 2025-02-13 13:00:26

부산 북항재개발 부지


[촬영 조정호]

전재훈 기자 = 해양수산부는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 활성화를 위해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구역에 해양 관련 기관 클러스터를 조성한다고 13일 밝혔다.

해수부는 오는 14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부산항만공사와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6개 기관과 함께 이런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해양 기관 클러스터는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구역에 있는 '복합항만지구' 약 7만7천㎡(약 2만3천300평) 부지에 조성될 예정이다.

업무협약에 따라 해양 기관 클러스터 입주 희망 기관은 입주 규모와 방식(토지 매입·건물 임대 등), 도입 시설 등 세부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아울러 업무협약에 참여한 기관들은 해양 관련 업·단체 추가 유치에 주력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 시행자인 부산항만공사와 함께 해양 기관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조정·수립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아울러 내년 상반기 중으로 재개발 사업 변경 계획 등 행정 절차를 이행하고, 같은 해 하반기에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북항 재개발 해양 기관 클러스터는 동삼혁신지구와 부산항의 해양 클러스터와의 시너지를 통해 재개발 지역의 활성화와 해양 사업 경쟁력 향상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