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igital

롯데칠성, '생성형 AI 활용' 제품 라벨 검토 시스템 구축
기사 작성일 : 2025-02-03 10:00:24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신선미 기자 = 롯데칠성음료[005300]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제품 라벨 표시사항 검토 시스템(AILISS)을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

롯데칠성음료는 광학 문자 인식과 AI 에이전트, 검색 증강 생성 등 AI 기술을 활용해 제품 라벨 표시사항 검토 과정을 자동화했다.

광학 문자 인식 기술로는 디자인 요소를 포함한 복잡한 글자까지 95% 정확도로 인식할 수 있다. 이에 이 기술을 활용하면 식품 유형과 원재료, 영양성분 등 정보를 분류할 수 있다.

AI 에이전트 기술로는 라벨 정보 검토 과정을 자동화했다. 오탈자 검증뿐 아니라 추출한 글자를 도식화하고 연구 보고서, 체크리스트 등과 연동해 내용을 검증한다.

롯데칠성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국내 식품사 최초로 기존 수기 작업을 AI가 대신 수행하도록 했다"며 "이에 30분 이상 소요되던 제품 라벨 검토 시간을 50% 이상 단축하고 정확도를 높였다"고 말했다.

검색 증강 생성 챗봇은 직원이 하나씩 검색하고 검증하는 방대한 양의 법령 정보를 AI 챗봇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검토하고 답변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반복적이고 단순한 법령 문의의 50%를 챗봇을 통해 처리해 업무 시간을 줄이도록 했다.

롯데칠성 관계자는 "제품 관련 정보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포털 '식품안전나라' 품목 정보 등을 직원이 수작업으로 검토하는 것에서 벗어나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정확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이 시스템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