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igital

조태열, 美의회 외교위 지도부 만나 한미동맹 초당적 지지 확인
기사 작성일 : 2025-02-16 09:00:01

조태열 장관과 짐 리쉬 상원 외교위원장


[외교부 제공]

(뮌헨= 김지연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독일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 계기 15일(현지시간) 미국 외교 정책 전반을 관할하는 상하원 외교외원회 지도부를 만나 한미동맹에 대한 초당적 지지를 확인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짐 리쉬 연방 상원 외교위원장, 진 섀힌 상원 외교위 간사, 브라이언 매스트 연방 하원 외교위원장을 각각 면담하고, 한미동맹 및 한미일 협력, 북핵·북한 문제, 역내 및 글로벌 정세 등을 논의했다.

조 장관은 면담에서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등에 대한 미 의회의 초당적 지지가 지속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의원들은 트럼프 행정부 아래에서도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미 의회의 지지는 초당적이며 강력하다며, 협력 성과가 신 행정부에서 더욱 공고화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리쉬 위원장은 점증하는 중국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인태지역의 핵심 동맹인 한국과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과 진 섀힌 상원 외교위 간사


[외교부 제공]

.

의원들은 한목소리로 한국의 민주주의 회복력에 높은 신뢰를 표하고, 권한대행 체제 하에서도 양국 간 활발한 소통이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면담이 모두 미측 요청으로 이뤄졌다며 "한국에 대한 관심과 동맹에 대한 지지를 보여주기 위해 (면담이) 이뤄진 게 아닐까 한다"고 평가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