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igital

日 "사쿠라지마화산 등 대규모 분화조짐 없어"…'중점' 8곳 조사
기사 작성일 : 2025-02-18 11:00:57

분화하는 일본 사쿠라지마


(도쿄 교도= 일본 정부 화산조사위원회는 규슈 남부 가고시마현 사쿠라지마 등 8개 화산을 조사한 결과, 대규모 분화 조짐은 없었다고 밝혔다. 사진은 사쿠라지마 분화 모습. 2025.2.18

(도쿄= 박상현 특파원 = 일본 정부 화산조사위원회가 규슈 남부 가고시마현 사쿠라지마를 비롯한 8개 중점 평가 화산을 조사한 결과, 대규모 분화 조짐은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고 밝혔다.

18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시미즈 히로시 조사위원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8개 화산에) 즉시 분화가 임박했다는 가능성이 커졌다는 경향이나 분화 규모가 확대해 주민 피난이 필요하다는 등의 조짐은 인지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일본 전체 화산 111개 중 지난 1년간 분화했거나 정보가 부족한 8개 화산을 중점 평가 대상으로 선정했다.

조사위원회는 주변 지진과 지각변동 기록, 지하 구조, 분화 이력 관련 논문, 분화 형태, 분화 시나리오 등을 두루 점검했다.

평가 대상 가운데 비교적 인지도가 높은 화산은 사쿠라지마와 혼슈 북부 이와테현 이와테산이다.

조사위원회는 사쿠라지마에 대해 대규모 분화로 이행할 조짐은 없지만 화산재 수집과 화학 성분 조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와테산과 관련해서도 마그마 분화가 즉시 발생할 확률은 낮지만, 소규모 수증기 분화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